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퇴직연금 갈아타기 시작

by 꼬꼬누나 2024. 11. 4.
728x90
반응형

간단하게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퇴직 후 생활 안정과 노후 준비를 위해 회사에서 운영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매달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근로자가 퇴직할 때 lump sum 또는 연금 형태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퇴직연금의 종류로는 

1. 확정급여형(DB): 퇴직 후 지급될 연금액이 사전에 정해져 있는 방식으로, 회사가 책임을 지고 연금을 지급합니다.
2. 확정기여형(DC): 회사가 매달 일정 금액을 적립하면, 그 금액이 투자되어 얻은 수익에 따라 퇴직 시 지급액이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3. 개인퇴직연금(IRP): 개인이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퇴직금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세제 혜택도 제공됩니다.

이러한 퇴직연금은 노후 소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0월 31일부터 퇴직연금 가입자가 연금 운용사를 쉽게 옮길 수 있는 <퇴직연금 실물 이전 제도>가 시행 되었습니다.

. 퇴직연금 실물 이전 제도가 시행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퇴직연금을 해지하지 않고도 다른 금융사로 계좌 이전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퇴직연금 실물이전 서비스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 가입한 기존 퇴직연금 상품을 다른 금융회사 계좌로 옮길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기존에 퇴직연금 계좌를 다른 금융회사로 옮기려면 보유한 상품을 모두 팔아 현금으로 바꾼 뒤에만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중도해지로 낮은 금리를 받게 되면 손실을 볼 수도 있어 가입자들은 수익률이 낮아도 처음 가입한 금융회사에서 그대로 계약을 유지해야만 했으나. 앞으로는 기존 상품을 매도하지 않아도 갈아탈 수 있어 가입자가 부담하는 손실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퇴직연금 제도롤 꼼꼼하게 분석하고 갈아타는것도 또하나의 재테크로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